『한권으로 끝내는 PMP Exam PASS』 저자 한동환님과의 인터뷰

2006년도에 책이 출간되고 나서 한빛미디어에 실린 인터뷰 기사입니다.
——————————————————————————————-
『한권으로 끝내는 PMP Exam PASS』 저자 한동환님과의 인터뷰

등록일 : 2006년 09월 11일 | 조회수 : 4,164

안녕하세요. 그 동안 “한 권으로 끝내는 PMP Exam Pass”를 집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동환님이 어떤 분이신지 궁금해하는 한빛 독자님들을 위해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동환입니다. 저는 현재 피엠인사이드라는 프로젝트관리 교육 및 컨설팅 회사의 대표로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대 프로젝트관리 커뮤니티인 PMPcafe.com을 운영하기도 하죠. 주로 하는 일은 PMP 자격 및 프로젝트관리 전문 강사로 오랫동안 활동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생활 초기 여러 프로젝트를 해보면서 쓰라린 경험도 많았고 힘들었던 시절도 있었는데, 항상 어떻게 하면 더 프로젝트를 잘 관리할 수 있을까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미국 PMI의 PMBOK라는 책을 알게 되면서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체계적으로 정립된 지식의 매력에 빠져들어 지금까지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지식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MP 자격은 2003년도에 취득하였는데, 취득하는 과정에서 많을 것을 배웠고 다른 자격에 비해 현업과 연관성도 높고 매우 유용한 지식들이라 생각되어 자격 취득 후 자격에 대한 정보 공유와 프로젝트관리 지식을 널리 보급하고자 PMPcafe.com을 만들어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은지 카페 회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서로 지식 공유를 해오고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프로젝트관리 지식 전파에 노력을 할 것이며 저 또한 끊임없이 프로젝트관리 지식에 대한 학습을 할 것입니다.

PMP라고 하면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를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PMP란 단어에 생소한 분들을 위해 PMP와 그 시험, 그리고 시험에 패스했을 때 얻게 되는 이점 등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PMP 자격이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 보다 훨씬 먼저 알려져 있었는데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오히려 일반인들에게는 PMP가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른 것이죠. PMP 자격은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의 약자이며 미국 PMI에서 인증하는 자격 명칭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프로젝트가 많이 실패하고 그로 인한 손실은 매우 커서 프로젝트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여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이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그 중 단일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지식을 정리한 것이 A Guide to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입니다. 이 PMBOK는 PMP 시험의 교과서이기도 합니다. 즉, PMP 자격이라는 것은 프로젝트 지식을 널리 보급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PMP 자격을 취득한 사람은 최소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다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식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PMP 자격 시험이 각 기업에서 많이 도입하였고 현재도 많은 분야에서 PMP 자격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프로젝트관리 지식을 검증하는 시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미국 PMI의 PMP를 많이 취득하는 이유는 PMP가 다른 자격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으며 해외에서도 많이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PMP를 취득하게 되면 우선 단일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44개의 프로세스 흐름을 이해하게 되며 이는 프로젝트 관리에 뼈대와 같은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PMBOK에 표현된 용어들은 전 세계 표준으로 쓰이는 용어들이므로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전문용어를 습득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여러 국 내외 기업에서는 PMP 자격에 대한 인정, 수당지급, 인사고과 반영 등을 하고 있으므로 프로젝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이 책이 PMP 시험 가이드북이나 교재 성격을 가질 것 같은데요, 이 책이 가지는 독특한 특징과 장점을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PMBOK가 PMP시험의 교과서이지만 PMBOK는 매우 광범위한 프로젝트 관리 지식을 요약한 성격의 책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 지식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 PMBOK를 보게 되면 이해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PMP 시험에는 PMBOK 외에서도 많은 문제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PMBOK만 보고서는 시험에 합격하기가 쉽지 않죠. 그래서 이 책에는 요약한 것을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설명한 부분이 많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보면 친절한 PMBOK 해설서 같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PMBOK에는 44개의 프로세스가 소개되어 있는데 이 프로세스들은 서로 연관성도 갖고 있고 다른 프로세스와 상호작용을 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반복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런데 PMBOK를 보고 그런 부분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이러한 프로세스의 복잡한 속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다양한 그림을 통해 최대한 프로세스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각 프로세스의 Input, Output이 대부분 문서인데 PMBOK의 텍스트로만 설명된 것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어서 여러 관련 템플릿도 넣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PMP 시험을 위해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시험은 가능한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최신 기출 경향을 포함한 문제들을 포함했으며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은 별도로 강조하였습니다. 가능한 수험생의 입장에서 쓰려고 노력했는데 아무쪼록 PMP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권으로 끝내는 PMP Exam PASS

국내에서 PMP에 대한 관심과 저변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주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동안 많은 회사들이 프로젝트를 주먹구구식으로 경험에 의존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로 인한 프로젝트 실패도 많이 경험했고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프로젝트를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한 사람이 매우 많을 것입니다. 그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시발점이 바로 단일 프로젝트관리에 대한 체계적 지식 습득입니다. 그 지식을 검증할 수 있는 수단이 PMP 자격이고요. 또 이 자격은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부분들도 많아서 자격을 취득한 후 아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배워보니 유익하고 덩달아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자격까지 취득하므로 개인 프로필에도 많은 도움이 되어 취득하려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최근 PMP 시험제도에 변화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PMP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그 변화에 맞춰 중점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인가요?

국제시험은 통계를 통해 늘 적절한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시험문제는 똑같은 게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늘 문제 풀이 업데이트 됩니다. 따라서 기존 기출문제에만 의존해서 쉽게 자격을 취득하려고 하기 보다는 단일 프로젝트관리에 필요한 44개의 프로세스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늘 최신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PMP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좋은 가이드나 조언 부탁 드립니다.

자격 시험은 짧은 시간에 끝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최소의 노력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는 것은 비단 자격시험뿐만은 아니겠죠. 그러나 한 가지 생각해 봤으면 하는 것이 있습니다. PMP 자격을 취득하면 ‘프로젝트관리 전문가’라는 타이틀이 생깁니다. 그러나 시험을 통과했다고 해서 진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가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는 지식으로만 관리해서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또 PMP 시험을 통해서 얻은 지식은 전 세계 광범위한 프로젝트관리 지식의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따라서 자격을 취득한 후에 진짜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 또 스스로 자격에 대해 타인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해야 합니다. 더 많은 프로젝트 지식에 대한 습득, 프로젝트관리 소프트웨어 사용, 다양한 소프트스킬에 대한 개발 등이 없으면 남는 것은 달랑 자격증 종이 한 장뿐일 것입니다. PMP 자격시험도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충분히 공부하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제가 조언하고 싶은 말을 정리한다면 PMP 자격 취득을 시발점으로 하여 여러분들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진짜 프로젝트관리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