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Scrum Workshop

왜 PMinside인가?

  1. PM 강의 15년의 경험과 노하우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2. 이미 많은 기업에서 교육을 진행한 검증 받은 과정입니다.
  3.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 커리큘럼을 작성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4.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피엠인사이드는 지속적으로 교재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과정 개요

과목명 Advanced Scrum Workshop
과정기간 3일 / 총 24시간
과정개요 스크럼은 애자일을 조직에 도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익히기는 쉽지만 제대로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스크럼입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애자일의 기본을 이해한 후 스크럼을 조직에서 제대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스크럼을 상세히 이해합니다. 또한 스크럼을 정착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에 대해서도 상세히 이해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조직에서 스크럼을 정착시키고 애자일 문화를 정착시키는 핵심역할을 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철학을 이해하여 스크럼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중추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스크럼에서 스크럼 마스터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도 알아봅니다. 본 과정은 PSM 자격 시험의 모든 출제 범위를 포함하여 PSM 자격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과정목표 – 애자일과 스크럼의 기본 개념의 이해.
– Scrum Framework의 이해.
– 스크럼 Event와 Artifacts의 이해.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과정대상  스크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 스크럼 마스터 또는 스크럼 마스터 후보, 애자일과 스크럼에 관심있는 사람.
교재 PMinside 자체 제작 교재
과정 특징 –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므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애자일과 스크럼에 대해 처음 교육받는 사람을 대상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내용을 전달합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을 직접 체험하여 경험으로 스크럼을 익힙니다.

과정 상세

Day Contents
Day 1 Module 1. What is Agile?(3H)

  • Ball point game을 통한 애자일의 이해
  • Agile manifesto & principles
  • Waterfall vs. Agile
  • Agile mindset
  • Agile organization
  • Agile competency
  • 언제 애자일을 사용하는가?
본 모듈에서는 애자일이 갖고 있는 철학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Waterfall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이해합니다. 또한 애자일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이해하고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애자일은 어떤 환경에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봅니다.
Module 2. What is Scrum?(1H)

  • Introduction
  • Value of Scrum
  • Scrum Framework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스크럼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을 알아봅니다. 또한 스크럼 팀의 구성원을 이해하고 각 구성원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Module 3. Scrum Events & Artifacts (4H)

  • Vision & Roadmap
  • Scrum Team
  • Product Backlog
  • Sprint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 Daily Scrum
  • Increment
  • Sprint Review
  • Sprint Retrospective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을 진행할 때 스크럼 팀이 수행하는 이벤트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스크럼 이벤트는 스크럼을 수행하는데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스크럼의 대표적인 산출물을 알아보고, 그것들을 왜 만드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이해합니다.
Day 2

 

Module 4. Scrum Simulation Game(8H)

  • Vision & Product Roadmap
  •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 Sprint Review
  • Backlog Refinement
  • Sprint Retrospective
  •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본 모듈에서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실제 체험을 통해 익힙니다. 본 게임을 통해 스크럼 팀의 역할, 스크럼 이벤트, 스크럼 아티펙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향후 현업에서 스크럼을 수행할 때 본 게임의 경험으로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Day 3

 

 

 

 

 

 

 

 

 

 

 

Module 5. Role of Scrum Master(3H)

  • 스크럼 마스터의 책임
  • Servant leader
  • 고성과 팀 구성
  • 팀 이벤트 촉진
  • 팀 코칭
  • 다른 팀과 협력하기
  • 팀 갈등 관리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 마스터가 갖춰야할 서번트 리더십을 이해하고, 스크럼 마스터가 해야 될 역할에 대해 자세히 이해함으로써 향후 스크럼 마스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Module 6. Scaling Agile(3H)

  • Introduction
  • Scrum of Scrums(SoS)
  • Nexus
  • Large Scale Scrum(LeSS)
  • Scaled Agile Framework(SAFe)
  • Case Study – Spotify
본 모듈에서는 여러 스크럼의 합을 통해 솔루션을 개발할 때 스크럼 마스터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프로그램 개념의 ART와 RTE의 역할을 SAFe 모델을 통해 이해합니다.
Module 7. Scrum with Kanban(1H)

  • Introduction
  • 칸반 설계
  • 스크럼과 칸반
  • 칸반의 예시
본 모듈에서는 다양한 Scrum Kanban의 예시를 통해 효과적인 Kanban의 구성 방법을 이해하고, 향후 각자 속한 팀에서 사용할 Kanban을 직접 설계해봅니다.
Module 8. Wrap Up(1H)

  • 과정 회고
  • Keyword remind
  •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그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통해 앞으로 현업에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생각 및 정리하고 액션 아이템을 도출합니다.

수강후기

>> Liked(좋았던 점)

  • 새로운 경험(IT가 아닌)으로 생각할 수 있어 좋았다(실습).
  • 스크럼 스프린트를 짧지만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개념적으로 명확하지 않았던 애자일에 대해 실습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 실습을 통한 익힘이 좋았다.
  • 일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보게 됨.
  • 스크럼, 칸반 좀 더 알았다.
  • 실습.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Scrum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 진행 단계에 따른 담당자들의 역할들에 대해 좀 자세하게 배운 듯함. 실습 좋았음.
  • 실습을 통해서 Scrum이 왜 필요한가를 느꼈습니다.
  • 모호했던 것에 대한 확신? 배움이 좋았음.
  • 애자일 개념 숙지를 통한 실무적용 대비
  • Scrum심화 학습이 어느정도 된 것 같다.
  • 협업을 하기위한 소통방법 및 상호이해.
  • 조원간 협업과 능동적 참여 분위기가 좋았음.
  • 막연한 이론 학습이 아닌 체험 위주 교육이 좋았음
  • 놀이공원으로 agile 방법론을 경험해서 좋았다.
  • 놀이공원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스크럼 실습을 해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M의 role을 세부적으로 알게 되었다.
  • 실습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실습을 통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으며 실습동안 지루하지 않았다.

 

>> Learned(배운 것)

  • 업무 체크용도로만 활용한 daily scrum을 잘 활용해야겠다.
  • 애자일의 여러가지 방법론에 대해 알게 되었고 활용 방안에 대해 알게 되었다.
  • 프로젝트 초기 준비단계를 더 상세화 시켜야겠다.
  • 기준점을 객관적으로 세워야 스프린트가 올바르게 진행됨을 알게 되었다.
  • 애자일에 대한 전반적이고 어느정도 실무적인 도입방안에 대한 이해.
  • 애자일이 방법론이 아니다.
  • M Role.(servant leader).
  • 현실 자각.
  • 대규모 scrum을 진행하는 framework의 종류.
  • 스토리 포인트 산정의 중요성.
  • 프로젝트 초기에 디테일한 backlog가 매우 필요하다는 걸 다시금 알았습니다.
  • 세상에는 문제를 해결하고 무언가를 만드는 기발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정말 많다.
  • 애자일의 기본 개념 및 스크럼, 칸반 실습을 통해 실무 적용에 필요한 기본지식 학습.
  • 애자일에 대한 이해. 스크럼의 장단점. 기본적인 애자일 마인드.
  • 과연 현재 업체간 관계에서 지켜질지 의문스럽다.
  • 대화와 협업, 상호존중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 애자일에 대한 리마인드, 현실적 적용방안에 대한 실마리.
  • 스크럼 마스터의 role에 대한 이해.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 스크럼의 다양한 프래임웍을 배웠고, 각 역할별로 해야 되는 일들을 알았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을 알 수 있었다.
  • 기본과정 이후 좀 더 상세한 심화과정을 듣게 되어 이해가 좀 더 깊어졌다.

교육사진

교육진행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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