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um Master Workshop

왜 PMinside인가?

  1. PM 강의 15년의 경험과 노하우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2. 이미 많은 기업에서 교육을 진행한 검증 받은 과정입니다.
  3.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교육 커리큘럼을 작성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4.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피엠인사이드는 지속적으로 교재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과정 개요

과목명 Advanced Scrum Master Workshop
과정기간 2일 / 총 16시간
과정개요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조직에서 스크럼을 정착시키고 애자일 문화를 정착시키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철학을 이해하여 스크럼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중추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을 중심으로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핵심사항을 이론과 실습, 토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상세히 이해합니다.
과정목표 – Scrum의 가치 이해.
– Scrum Framework의 필수 요소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Scrum Master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과정대상  스크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 스크럼 마스터 또는 스크럼 마스터 후보, 애자일과 스크럼에 관심있는 사람.
교재 PMinside 자체 제작 교재
과정 특징 –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므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크럼의 모든 이벤트, 아티팩트, 역할과 책임을 상세히 이해합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을 직접 체험하여 경험으로 스크럼을 익힙니다.

과정 상세

  Contents
  Module 1. Scrum Essential(2H)

  • Introduction, Value of Scrum, Scrum Framework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스크럼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을 알아봅니다. 또한 스크럼 팀의 구성원을 이해하고 각 구성원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Module 2. Scrum Events & Artifacts(5H)

  • Vision & Roadmap
  • Scrum Team
  • Product Backlog
  • Sprint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 Daily Scrum
  • Increment
  • Sprint Review
  • Sprint Retrospective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을 진행할 때 스크럼 팀이 수행하는 이벤트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스크럼 이벤트는 스크럼을 수행하는데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스크럼의 대표적인 아티팩트을 알아보고, 그것들을 왜 만드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이론과 실습으로 이해합니다.
  Module 3. Scrum Simulation Game(8H)

  • Vision & Product Roadmap
  •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 Sprint Review
  • Backlog Refinement
  • Sprint Retrospective
  •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본 모듈에서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실제 체험을 통해 익힙니다. 본 게임을 통해 스크럼 팀의 역할, 스크럼 이벤트, 스크럼 아티펙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향후 현업에서 스크럼을 수행할 때 본 게임의 경험으로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Module 4. Wrap Up(1H)

  • 과정 회고
  • Keyword remind
  •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그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통해 앞으로 현업에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생각 및 정리하고 액션 아이템을 도출합니다.

수강후기

[Liked(좋았던 점)]
–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분야에 대하여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흥미로웠음.
– 직접 행위 통해 교육 받아 기억에 잘 남았다.
– 피드백을 통해 Backlog refinement가 이루어지는걸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실습에서 실제 Sprint 동안 수행할 작업이 있다보니 Sprint 수행에 대한 감을 잡기에 좋았다.
– 스프린트 시뮬레이션 실습.
– 친절한 설명과 재미있는 실습들.
– 실습을 통한 “체득” 가능했음.
– 애자일 적용시의 장/단점 및 필요성을 알 수 있었음.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역할 및 참여.
– 실습하여 애자일 체험.
– 스프린트 전 과정 흐름을 따라가며 이론과 실습 병행.
– 놀이공원 만들기 실습이 좋았습니다.
– 스프린트를 실습하면서 스토리 포인트 산정의 중요성과 각 스프린트 단계별 주의점 등 실 적용시 도움이 될 것 같다.
– 전 과정을 실습해봐서 기억에 많이 남음.
– 실습은 항상 재미있다.

[Learned(배운 것)]
– Sprint framework 이해했다.
– Scrum 운영 방법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배움.
– Scrum 프레임워크의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 스프린트 단계별로 할 일과 절차를 이해.
– 스프린트를 실제 수행시 예상 못한 변수가 생긴다는 것.
– 스크럼 프레임웍.
– 스크럼 프레임웍 이해 증진되었음.
– 기본지식 반복 학습으로 이해도 상향.
– Task에 대한 공수산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수용기준에 맞게 진행하고 검증하는 체계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에 대해 익힘.
– 스크럼의 가치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되고, 어떤 상황에 위배될 수 있는지 배웠다.
– 막연한 스크럼의 절차간 의미를 알 수 있었다.
– 이해가 잘 가서 좋았다.
– 스크럼 프레임웍에 대한 이해와 각 단계별 도구를 알게 되었다.
– 스프린트 계획이 잘 수립되어야 할 것 같고 데일리 스크럼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

교육사진

교육진행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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