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잇에 소속된 팀들을 대상으로 한 달 동안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애자일 교육 및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 일시: 2023.1.4~27
장소: 아이파크 타워2 지하 1층 스페이스 X(삼성동), 쌍용정보통신 본사 3층(을지로)
[애자일 코칭 프로그램 일정]
[코칭 주요 토픽]
[코칭 프로그램 소개]
- 팀 차터 작성 워크숍
- 팀이 처음 구성된 후 팀의 중요한 요소들인 목적, 책임, 성공 기준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워크샵입니다. 애자일 팀 차터의 10개 항목을 작성함으로써 팀의 핵심 사항을 요약 정리합니다.
10개 항목: 팀의 목적, 팀의 유형과 책임, 워킹 어그리먼트, 성공 측정기준, Definition of Done, 핵심 연관성, 핵심 이해관계자, 팀원의 역할과 책임, 차별 역량, 팀 이벤트
- 팀이 처음 구성된 후 팀의 중요한 요소들인 목적, 책임, 성공 기준 등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워크샵입니다. 애자일 팀 차터의 10개 항목을 작성함으로써 팀의 핵심 사항을 요약 정리합니다.
- 비전과 로드맵 워크숍
- 애자일은 워터폴 방식과 달리 장기 계획까지 상세히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시장상황에 따라 출시계획은 잡으며, 로드맵을 구상합니다. 로드맵은 미래 솔루션을 이해하고, 협력적으로 형성하고, 계획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조직과 고객 및 공급업체 간의 관계를 강화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각 팀 별로 비전과 로드맵을 설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 스프린트 #1 플래닝 워크숍
- 스크럼은 스프린트라는 짧은 주기를 반복합니다. 팀은 2주간의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스토리와 테스크를 정하고 플래닝 포커로 스토리 포인트를 산정합니다. 또한 스토리에 대한 수용 기준도 합의하여 정의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스프린트 플래닝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이해하고 직접 진행해봅니다.
- 리스크 식별 워크숍
- 모든 프로젝트에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리스크는 사전에 식별 및 대응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팀에서 수행할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를 식별하고 대응준비를 합니다.
- 칸반 워크숍
- 애자일의 업무를 관리하는 핵심 도구가 바로 칸반입니다. 팀에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가 칸반을 통해 가시화 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칸반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칸반이 있다면 개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프린트 #1 리뷰 코칭/워크숍
- 스프린트가 끝나면 계획했던 결과물을 이해관계자에게 시연합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스프린트의 끝에서 그 동안 만든 결과물을 이해관계자에게 데모하는 리뷰를 진행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리뷰 준비를 한 후 데모를 수행합니다.
- 백로그 리파인먼트 코칭/워크숍
- 본 워크숍에서는 스프린트 리뷰로부터 생성된 피드백을 바탕으로 팀이 다음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스토리의 우선순위 및 내용을 조정하고 상세화하는 방법을 이해한 후 실제 백로그 리파인먼트를 수행합니다.
- 스프린트 #1 회고 워크숍
- 본 워크숍에서는 스프린트 리뷰 후에 애자일 팀에서 스프린트를 수행한 과정을 되돌아보는 회고를 진행합니다. 회고를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회고 방법을 소개한 후 각 팀별로 회고를 수행합니다.
- 문제해결 워크숍
- 본 워크숍에서는 프로젝트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문제 해결 워크숍은 문제 정의, 근본 요인 분석, 가장 큰 근본 요인 식별, 명확하게 다시 문제 기술, 해결책 브레인스토밍, 개선 아이템 생성의 6단계로 진행됩니다.
- 스크럼 팀 빌딩 워크숍
- 애자일에서는 팀의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팀원들 간에 신뢰가 형성이 되어야 하고 개인보다 팀을 우선시하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팀원들 간에 신뢰를 형성하고 공통의 목적을 위해 단합된 팀이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팀 빌딩 활동이 필요합니다. 본 워크숍은 팀원들 간의 결속을 높일 수 있는 팀 빌딩을 진행합니다.
- 스크럼 팀의 역할과 책임 워크숍
- 스크럼에는 Product Owner, Scrum Master, Development Team mem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역할과 책임을 잘 수행할 때 스크럼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본 워크숍에서는 스크럼 팀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