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1) 과정명 : Advanced Scrum Workshop
2) 기 간 : 2020년 7월 27일~29일(24H)
3) 장 소 : 삼성보라매옴니타워 5층 kth 교육장
4) 학습목표
– 애자일과 스크럼의 기본 개념의 이해.
– Scrum Framework의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Scrum Master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과정목차]
Module 1. Introduction
- 개요
- 과정 안내
Module 2. What is Agile?
- Agile manifesto & principles
- Waterfall vs. Agile
- Agile mindset
- Agile organization
- Agile competency
- 언제 애자일을 사용하는가?
Module 3. What is Scrum?
- Introduction
- Value of Scrum
- Scrum Framework
Module 2. Scrum Events & Artifacts
- Vision & Roadmap, Scrum Team, Product Backlog, Sprint, Sprint Planning, Sprint Backlog, Daily Scrum, Increment, Sprint Review, Sprint Retrospective
Module 5. Scrum Simulation Game
- Visual & Roadmap,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Sprint Review, Backlog Refinement, Sprint Retrospective.
Module 6. Role of Scrum Master
- Servant leader
- Building a high-performance team
- Facilitate team events
- Team coaching
- Collaborate with other teams
- Team conflict management
Module 7. Scaling Agile
- Introduction
- Scrum of Scrums(SoS)
- Nexus
- Large Scale Scrum(LeSS)
- Scaled Agile Framework(SAFe)
- Case Study – Spotify
Module 8. Scrum with Kanban
- Introduction
- 칸반 설계
- 스크럼과 칸반
- 칸반의 예시
Module 9. Wrap Up
- 과정 회고, Keyword remind,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교육 후기]
>> Liked(좋았던 점)
- 새로운 경험(IT가 아닌)으로 생각할 수 있어 좋았다(실습).
- 스크럼 스프린트를 짧지만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개념적으로 명확하지 않았던 애자일에 대해 실습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 실습을 통한 익힘이 좋았다.
- 일하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보게 됨.
- 스크럼, 칸반 좀더 알았다.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scrum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
- 진행 단계에 따른 담당자들의 역할들에 대해 좀 자세하게 배운 듯함. 실습 좋았음.
- 실습을 통해서 scrum이 왜 필요한가를 느꼈습니다.
- 모호했던 것에 대한 확신? 배움이 좋았음.
- 애자일 개념 숙지를 통한 실무적용 대비
- scrum심화 학습이 어느정도 된 것 같다.
- 협업을 하기위한 소통방법 및 상호이해.
- 조원간 협업과 능동적 참여 분위기가 좋았음.
- 막연한 이론 학습이 아닌 체험 위주 교육이 좋았음
- 놀이공원으로 agile 방법론을 경험해서 좋았다.
- 놀이공원을 만들어보는 것으로 스크럼 실습을 해본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S.M의 role을 세부적으로 알게 되었다.
- 실습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실습을 통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점이 좋았으며 실습동안 지루하지 않았다
>> Learned(배운 것)
- 업무 체크용도로만 활용한 daily scrum을 잘 활용해야겠다.
- 애자일의 여러가지 방법론에 대해 알게 되었고 활용 방안에 대해 알게 되었다.
- 프로젝트 초기 준비단계를 더 상세화 시켜야겠다.
- 기준점을 객관적으로 세워야 스프린트가 올바르게 진행됨을 알게 되었다.
- 애자일에 대한 전반적이고 어느정도 실무적인 도입방안에 대한 이해.
- 애자일이 방법론이 아니다.
- S.M Role.(servant leader).
- 현실 자각.
- 대규모 scrum을 진행하는 framework의 종류.
- 스토리 포인트 산정의 중요성.
- 프로젝트 초기에 디테일한 backlog가 매우 필요하다는 걸 다시금 알았습니다.
- 세상에는 문제를 해결하고 무언가를 만드는 기발하고 효율적인 방법이 정말 많다.
- 애자일의 기본 개념 및 스크럼, 칸반 실습을 통해 실무 적용에 필요한 기본지식 학습.
- 애자일에 대한 이해. 스크럼의 장단점. 기본적인 애자일 마인드.
- 과연 현재 업체간 관계에서 지켜질지 의문스럽다.
- 대화와 협업, 상호존중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 애자일에 대한 리마인드, 현실적 적용방안에 대한 실마리.
- 스크럼 마스터의 role에 대한 이해.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 스크럼의 다양한 프래임웍을 배웠고, 각 역할별로 해야 되는 일들을 알았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을 알 수 있었다.
- 기본과정 이후 좀 더 상세한 심화과정을 듣게 되어 이해가 좀 더 깊어 졌다.
[과정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