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개요
과목명 | Scrum Basic Workshop |
과정기간 | 1일 / 총 8시간 |
과정개요 | 조직에서 단기간에 스크럼 및 칸반의 기본 개념을 이해 하고 애자일 프랙티스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방법을 가이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애자일의 가치와 기본사항을 이해하게 됩니다. 애자일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론적 지식 기반으로 하며 워크샵을 통해 실무와 유사하게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
과정목표 | – Scrum의 가치 이해. – Scrum Framework의 필수 요소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과정대상 | 스크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 스크럼 마스터 또는 스크럼 마스터 후보, 애자일과 스크럼에 관심있는 사람. |
교재 | PMinside 자체 제작 교재 |
과정 특징 | –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므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크럼의 모든 이벤트, 아티팩트, 역할과 책임을 상세히 이해합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을 직접 체험하여 경험으로 스크럼을 익힙니다. |
과정 상세
Module 1.Agile Overview?(2H)
– Agile manifesto & principles, Waterfall vs. Agile, Agile mindset, Agile organization, Agile competency, 언제 애자일을 사용하는가? |
본 모듈에서는 애자일이 갖고 있는 철학을 이해하고, 전통적인 Waterfall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이해합니다. 또한 애자일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이해하고 애자일을 적용하기 위해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애자일은 어떤 환경에서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봅니다. |
Module 2. Scrum Essential(1H)
– Introduction, Scrum Framework, Wrap Up |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스크럼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을 알아봅니다. 또한 스크럼 팀의 구성원을 이해하고 각 구성원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
Module 3. Scrum Simulation Game(4.5H) – Vision & Product Roadmap –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 Sprint Review – Backlog Refinement – Sprint Retrospective –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
본 모듈에서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실제 체험을 통해 익힙니다. 본 게임을 통해 스크럼 팀의 역할, 스크럼 이벤트, 스크럼 아티펙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향후 현업에서 스크럼을 수행할 때 본 게임의 경험으로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
Module 4. Wrap Up(0.5H) – 과정 회고 – Keyword remind –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
그동안 학습한 내용의 핵심을 정리하고, 과정에 간단한 회고를 공유합니다. 또한 현업으로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지도 고민해봅니다. |
수강후기
[배운점]
- Product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법.
- Agile vs. Waterfall
-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법.
- 스크럼 관련 용어
[좋았던 점]
- 실습시간을 많이 가진 것.
- 여러 사람과의 소통하며 진행.
- 함께 이야기하며 공통의 목표를 만들어 가는 과정.
- 스프린트가 거듭될 수록 결과물 완성도 up이 되가는 과정이 좋았음.
- 타임박싱으로 몰입도 최대로.
- 스크럼을 통해 팀원간의 의사소통 및 협업의 중요성을 알게되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