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개요
과목명 | Scrum Master Workshop |
과정기간 | 2일 / 총 16시간 |
과정개요 |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조직에서 스크럼을 정착시키고 애자일 문화를 정착시키는 핵심 역할을 합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애자일 철학을 이해하여 스크럼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중추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을 중심으로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핵심사항을 이론과 실습, 토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상세히 이해합니다. |
과정목표 | – Scrum의 가치 이해. – Scrum Framework의 필수 요소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Scrum Master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
과정대상 | 스크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사람, 스크럼 마스터 또는 스크럼 마스터 후보, 애자일과 스크럼에 관심있는 사람. |
교재 | PMinside 자체 제작 교재 |
과정 특징 | –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므로 학습한 내용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크럼의 모든 이벤트, 아티팩트, 역할과 책임을 상세히 이해합니다.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을 직접 체험하여 경험으로 스크럼을 익힙니다. |
과정 상세
Module 1. Scrum Essential(2H) – Introduction, Value of Scrum, Scrum Framework |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스크럼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들을 알아봅니다. 또한 스크럼 팀의 구성원을 이해하고 각 구성원의 역할을 알아봅니다. |
Module 2. Scrum Events & Artifacts(5H) – Vision & Roadmap |
본 모듈에서는 스크럼을 진행할 때 스크럼 팀이 수행하는 이벤트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스크럼 이벤트는 스크럼을 수행하는데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스크럼의 대표적인 아티팩트을 알아보고, 그것들을 왜 만드는지,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이론과 실습으로 이해합니다. |
Module 3. Scrum Simulation Game(8H) – Vision & Product Roadmap –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 Sprint Review – Backlog Refinement – Sprint Retrospective –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
본 모듈에서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스크럼의 시작부터 끝까지 실제 체험을 통해 익힙니다. 본 게임을 통해 스크럼 팀의 역할, 스크럼 이벤트, 스크럼 아티펙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되며, 향후 현업에서 스크럼을 수행할 때 본 게임의 경험으로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
Module 4. Wrap Up(1H) – 과정 회고 – Keyword remind –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
그동안 학습한 내용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통해 앞으로 현업에 돌아가서 학습한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생각 및 정리하고 액션 아이템을 도출합니다. |
수강후기
[Liked(좋았던 점)]
–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분야에 대하여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흥미로웠음.
– 직접 행위 통해 교육 받아 기억에 잘 남았다.
– 피드백을 통해 Backlog refinement가 이루어지는걸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실습에서 실제 Sprint 동안 수행할 작업이 있다보니 Sprint 수행에 대한 감을 잡기에 좋았다.
– 스프린트 시뮬레이션 실습.
– 친절한 설명과 재미있는 실습들.
– 실습을 통한 “체득” 가능했음.
– 애자일 적용시의 장/단점 및 필요성을 알 수 있었음.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역할 및 참여.
– 실습하여 애자일 체험.
– 스프린트 전 과정 흐름을 따라가며 이론과 실습 병행.
– 놀이공원 만들기 실습이 좋았습니다.
– 스프린트를 실습하면서 스토리 포인트 산정의 중요성과 각 스프린트 단계별 주의점 등 실 적용시 도움이 될 것 같다.
– 전 과정을 실습해봐서 기억에 많이 남음.
– 실습은 항상 재미있다.
[Learned(배운 것)]
– Sprint framework 이해했다.
– Scrum 운영 방법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배움.
– Scrum 프레임워크의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 스프린트 단계별로 할 일과 절차를 이해.
– 스프린트를 실제 수행시 예상 못한 변수가 생긴다는 것.
– 스크럼 프레임웍.
– 스크럼 프레임웍 이해 증진되었음.
– 기본지식 반복 학습으로 이해도 상향.
– Task에 대한 공수산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수용기준에 맞게 진행하고 검증하는 체계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에 대해 익힘.
– 스크럼의 가치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되고, 어떤 상황에 위배될 수 있는지 배웠다.
– 막연한 스크럼의 절차간 의미를 알 수 있었다.
– 이해가 잘 가서 좋았다.
– 스크럼 프레임웍에 대한 이해와 각 단계별 도구를 알게 되었다.
– 스프린트 계획이 잘 수립되어야 할 것 같고 데일리 스크럼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