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부산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등 금융권에서 오신 분들을 대상으로 디지털금융과 ICT 프로젝트 관리 과정을 3일간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과정개요]
1) 과정명: 디지털금융과 ICT 프로젝트 관리
2) 일자: 2023년 5월 15~17일(23시간)
3) 장소: 한국금융연수원, 별관 201호 강의실
[학습목표]
디지털금융 프로젝트의 이해
ICT 프로젝트 관리 방법과 글로벌 표준의 이해
Agile 프로젝트 방법의 이해
SCRUM Framework의 이해
디지털금융 프로젝트에서의 Agile 프로세스 적용 전략 구상
[과정목차]
Module 1. 디지털금융 프로젝트 이해(2H)
- 디지털금융의 개념 정의
- 금융권의 디지털금융 환경으로의 변화
- 금융권의 디지털금융 프로젝트 특성
- 디지털금융의 ICT 기술 특성
Module 2. ICT 프로젝트 관리 일반(3H)
- 프로젝트 정의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개발 방법론
- 글로벌 PM 표준
- 프로젝트 조직 형태
Module 3. Agile 프로젝트 개요(3H)
- Agile 선언문과 원칙
- Agile 프로젝트 개념
- Agile 프로젝트를 위한 개인과 조직 문화
- Agile 프로세스 유형과 기법
- KANBAN
Module 4. 디지털금융 프로젝트 기획(2H)
- 프로젝트 기획의 개요
- 프로젝트 범위 기획
- 프로젝트 일정 기획
- 프로젝트 원가 기획
- 프로젝트 리스크 기획
Module 5. 스크럼 프레임워크의 이해(4H)
- What is SCRUM?
- Vision & Roadmap
- Scrum Team
- Product Backlog
- Sprint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 Daily Scrum
- Increment
- Sprint Review
- Sprint Retrospective
Module 6. Agile 기반 스크럼 프로젝트 실습(7H)
- Vision & Product Roadmap
-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Sprint Planning
- Daily Scrum
- Sprint Review
- Backlog Refinement
- Sprint Retrospective
-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Module 7. 디지털금융 프로젝트에서의 Agile 프로세스 적용 전략(1.5H)
- 르미은행 사례
- Bank of America 성공사례
- Large Scale Scrum(LeSS)
Wrap Up(0.5H)
- 과정 회고
[좋았던 점]
- 프로젝트에 수행착오를 어떻게 줄이는지 배워서 좋았음.
- 프로덕트 오너, 스크럼 마스터, 개발자 각 역할의 고충을 이해하고 어떻게 소통해 나가야 할지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론을 실습을 통해서 좀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 애자일을 통해 속도감 있는 의사결정과 일처리를 위한 방법들을 배움.
- 실습하면서 직접 애자일 프로젝트 사이클을 경험한 것.
- 스크럼에 대해 배운 것.
- 애자일 방식에 대한 이해력상승.
- 다음 스프린트를 위한 회고의 중요성이 좋았음.
- 프로젝트 진행 시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 스프린트형 업무추진.
- 실습으로 해보니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 놀이터 만드는 실습을 통해 몸에 와닿게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협업, 소통” 애자일의 성공이라 생각하고 1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것 같습니다.
- 애자일의 실체를 알게 된 좋은 기회였다.
- 기사나 문서상에서만 보고 듣던 애자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 실습을 통한 이해.
- 실습으로 교육에 의해가 높았다.
- 애자일의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세부적인 내용을 배워서 좋았음.
- 스프린트 백로그를 소프트웨어 공학 일원으로만 알았는데 실제 실습까지 해보니 제대로 와닿았습니다.
- 활동으로 애자유를 배워서 계속 기억에 남을 것 같다.
- 애자일 방식에 대해 직접 경험하여 익힐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프로젝트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이론과 실습을 적절히 사용해서 이해하기 쉬웠다.
- 실습을 통해 애자일을 몸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 막연하게 진행한 과정을 구체화시켜 제시가 가능해짐. 유저 스토리 작성 시 유의점 등이 유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