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1) 과정명 : Advanced Scrum Master
2) 기 간 : 2020년 6월 8일~9일(14H)
3) 장 소 : 방배동 ktds 교육장
4) 학습목표
- Scrum의 가치 이해.
- Scrum Framework의 필수 요소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Scrum Master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과정 목차]
Module 1. Scrum Essential
- 개요, 과정 안내
- Value of Scrum, Scrum Framework
Module 2. Scrum Events & Artifacts
- Vision & Roadmap, Scrum Team, Product backlog, Sprint, Sprint planning, Sprint backlog, Daily Scrum, Increment, Sprint review, Sprint retrospective
Module 3. Scrum Simulation Game
- Visual & Roadmap,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Sprint Review, Backlog Refinement, Sprint Retrospective, Scrum Simulation Game Retrospective.
Module 4. Wrap Up
- 과정 회고, Keyword remind,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과정 사진]
[Liked(좋았던 점)]
–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분야에 대하여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흥미로웠음.
– 직접 행위 통해 교육 받아 기억에 잘 남았다.
– 피드백을 통해 Backlog refinement가 이루어지는걸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 실습에서 실제 Sprint 동안 수행할 작업이 있다보니 Sprint 수행에 대한 감을 잡기에 좋았다.
– 스프린트 시뮬레이션 실습.
– 친절한 설명과 재미있는 실습들.
– 실습을 통한 “체득” 가능했음.
– 애자일 적용시의 장/단점 및 필요성을 알 수 있었음.
–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역할 및 참여.
– 실습하여 애자일 체험.
– 스프린트 전 과정 흐름을 따라가며 이론과 실습 병행.
– 놀이공원 만들기 실습이 좋았습니다.
– 스프린트를 실습하면서 스토리 포인트 산정의 중요성과 각 스프린트 단계별 주의점 등 실 적용시 도움이 될 것 같다.
– 전 과정을 실습해봐서 기억에 많이 남음.
– 실습은 항상 재미있다.
[Learned(배운 것)]
– Sprint framework 이해했다.
– Scrum 운영 방법을 효율적이고 흥미롭게 배움.
– Scrum 프레임워크의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 스프린트 단계별로 할 일과 절차를 이해.
– 스프린트를 실제 수행시 예상 못한 변수가 생긴다는 것.
– 스크럼 프레임웍.
– 스크럼 프레임웍 이해 증진되었음.
– 기본지식 반복 학습으로 이해도 상향.
– Task에 대한 공수산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수용기준에 맞게 진행하고 검증하는 체계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에 대해 익힘.
– 스크럼의 가치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이 되고, 어떤 상황에 위배될 수 있는지 배웠다.
– 막연한 스크럼의 절차간 의미를 알 수 있었다.
– 이해가 잘 가서 좋았다.
– 스크럼 프레임웍에 대한 이해와 각 단계별 도구를 알게 되었다.
– 스프린트 계획이 잘 수립되어야 할 것 같고 데일리 스크럼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