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개요]
1) 과정명 : Advanced Scrum Master Workshop
2) 기 간 : 2020년 7월 2일~3일(14H)
3) 장 소 : 방배동 ktds 본사 2층 교육센터
4) 학습목표
– Scrum의 가치 이해.
– Scrum Framework의 필수 요소 이해.
– Scrum Events와 Artifacts의 이해.
– Scrum Master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의 이해.
[과정목차]
Module 1. Scrum Essential
- Introduction
- Value of Scrum
- Scrum Framework
Module 2. Scrum Events & Artifacts
- Vision & Roadmap, Scrum Team, Product Backlog, Sprint, Sprint Planning, Sprint Backlog, Daily Scrum, Increment, Sprint Review, Sprint Retrospective
Module 3. Scrum Simulation Game
- Visual & Roadmap, Build Team
- Product Backlog
- User Story, Story Point(Planning poker), Acceptance Criteria, Definition of Done
- Sprint Planning
- Sprint Backlog, Sprint Board, Sprint Goal, Risks, Burn-down/Burn-up Chart
- Daily Scrum, Sprint Review, Backlog Refinement, Sprint Retrospective.
Module 4. Wrap Up
- 과정 회고, Keyword remind, 업무 적용 Action item 도출
[과정 사진]
[교육 후기]
[Liked(좋았던 점)]
- 실습시간, 쉬운 이론적인 설명, 팀웍
- 실습과정
- 협업이 잘 됨
- 실습을 통해 직접 체험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 실습 위주로 실제 업무와 연계하여 비교하기 좋았다.
- 애자일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 애자일 스크럼 프로세서에 대해 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이론 학습과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팀원들과 소통/확인 즉시 가능.
- 실습을 하면서 애자일의 장점을 느끼게 됨.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을 실습해볼 수 있었다.
- 스크럼 전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음.
- 경험/실습
- 조별 실습 위주의 교육 방법.
- 스크럼 생애주기 명확히 파악.
- 실습을 통한 스크럼 프로세스의 이해.
- 타 본부분들과 함께해서 좋았다.
- 실습을 통한 애자일 이해도 향상.
- 실무상황에 맞게 게임방식으로 해본 경험.
- 여러사람이 각자의 역할에 맞는 롤 수행.
[Learned(배운 것)]
- 스크럼 마스터의 역할
- 번업차트, SM의 역할에 대한 지식, 문서 작성에 대한 지식.
- 의외로 PO가 할 일이 아주 많다.
- 애자일 스크럼 프로세서 용어에 대해 이해하였다.
- 스크럼 마스터 역할.
- PO, DT와의 업무처리 방식, 실제 업무처리 방식.
- 백로그의 의미, User story 작성법.
- 애자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 증진.
- PO와 개발자의 갭을 느꼈다.
- 스프린트 프로세스
- 번차트 사용법
- 스크럼 프레임워크에 대해 배움
- 스프린트 1에서 코치의 검증이 잘되는게 중요함도 알게 됨.
- 스크럼 수행 단계별 실행 방안 및 목적.
- 스크럼 일의 크기.(Theme, Epic, Feature, Story, Task)
- 애자일 방법론 배움.
- 실습을 통해 스크럼 프레임워크의 단계를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 스크럼을 이용한 체험.
- Product owner, scum master, development team에 대한 역할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