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여대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레고시리어스플레이 문제해결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과정개요]
1) 과정명: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방법론 문제해결워크숍
2) 기간: 2022년 11월 18일(4H)
3) 장소: 동덕여대 숭의관 608호
4) 학습목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 방법을 이해한다.
– LSP 워크샵을 통해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이해한다.
[과정목차]
▶Module 1. 사회문제와 의사결정
– ESG 경영과 사회문제
– 의사결정 프로세스
▶Module 2.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의 이해
–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LEGO SERIOUS PLAY)란?
– 스킬빌딩 및 손풀기
▶Module 3. LSP를 활용한 의사결정
– 무엇을 왜 결정하고 싶은가?
– 대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어떤 어려움이 예상되는가?
– 어떤 계획으로 실행에 옮길 것인가?
[교육후기]
- 사회적 문제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고 해결방안까지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 시각화해서 의견을 나누니까 참여율도 높고 재미있었다
- 창의력이 부족해서 시리어스플레이 자체 설명을 듣고 잘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레고 하나에도 의미부여를 해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만의 이야기를 레고 하나에 부여해 표현해내는 행위 자체가 매우 흥미롭다
- 보통 강의는 잠오기마련인데 레고로 활동하니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창의력이 좋아지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단체로 의견을 모아 활동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흥미로웠고 모두가 참여하도록 이끄는 매개체가 있어 더 즐거웠다
- 문제점, 해결책을 가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어 현황을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 모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효과적인 토론이 가능했고 문제 해결 도출도 쉬웠습니다. 레고를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되어 재밌게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 학우님들의 아이디어들을 종합하는것도 의미 있었고 재미있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런 문제해결방법을 처음 경험했다. 레고라는 익숙한 장난감이 심각한 사회문제 해결의 한 방법이라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졌다
- 레고를 이용해서 다같이 집중해서 나은 해결책을 도출해낼 수 있고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
- 그냥 설명으로만 들었다면 지루했을 것 같은데 직접 만들면서 하니 집중도 잘 되고 시간도 잘 갔습니다.
- 레고를 통해 직관적으로 문제와 해결방법을 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 이런 교육을 그저 지도자의 말만 듣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레고를 조립하여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처음 보는 팀원들과 협력해서 하나의 완성물을 이루었다는 점이 재밌었습니다.
- 글을 쓰고 대화하는거에서 멈추는게 아니라 직접 만들어보고 때로는 메타포를 사용함으로써 이전에는 벽에 부딪쳐 멈췄을 부분에도 창의성을 발휘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굉장히 즐거웠고 재미있었어요!
- 현대 사회상에서 주목되어야 할 다양성에 대한 직시와 권리 신장을 위해 필요한 창의성을 크게 활용할 수 있어서 매우 유익하고 즐거웠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의 과정이 눈 앞에 가시적으로 보여진다는 게 얼마나 큰 효과를 주는지 새삼 깨달았다.
- 문제상황을 레고로 표현하고 나니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한 눈에 보여 해결방안을 생각하기 좋았다.
-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라는 것 자체를 처음 알아서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항상 이런 문제들을 고민할 때 레포트를 쓴다거나, 토론을 한다거나 해서 생각을 말하고 글로 쓰는 행동만 했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뭔가 귀찮고 하기싫었는데 이렇게 레고를 통해 가시적으로 하니까 문제점을 인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훨씬 편하고 아이디어가 많이 샘솟았습니다
- 이런 방식의 협업을 처음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좋은 결과가 나와 신기하였다. LCP로 팀원들과 의견을 공유하니 다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좋았다.
- 사회문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고 다른 사람들과 여러 의견을 공유하며 의사결정까지 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다. 더 나아가 결정한 것을 레고로 표현해보니 시각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았다!
- 문제해결과정을 좀더 친숙하게 여길 수 있게 되었다
- 너무 재밌었습니다. 대학와서 강의형 수업만 들어서 다양한 수업 방식을 체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참여해서 너무 좋았습니다.